애자일 게임 개발 (Agile Game Development)

waterfall개발 방법론에 한계를 느끼고, 새로운 개발 방법론을 찾던 중 눈에 들어온 Agile.
예전에 관심을 가졌으나, 자료가 부실하여 그만 둔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실험적인 개발 방법론으로만 보였고 실제 사례도 거의 없었으니까요.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문서(국내 번역 문서도!)가 존재하며, 국내에서도 개발에 적용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현재 다양한 자료를 훑어보며, 현재 프로젝트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를 고심해 보고 있습니다.

애자일이란 어떤 것인가? 다음 개발 선언문을 보면 그 핵심이 무엇인가 알 수 있습니다.


애자일 게임 개발 선언문
(Manifesto for Agile Game Development)

우리는 다음의 것들을 가치있게 여긴다;


공정과 프로젝트 관리 도구보다,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더 중요시한다.


완전한 기획 문서보다, 제대로 작동하는 게임을 더 중요시한다.


마일스톤의 정의보다, 배급사와의 협력을 더 중요시한다.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더 중요시한다.



다시 말해서, 왼쪽에 있는 것들이 비록 가치있긴 하지만,


우리는 오른쪽에 있는 것들에 더 큰 가치를 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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