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건 테스트 – 여러분은 끓는 물의 개구리인가 아닌가?

   아홉 살의 로건은 삼촌댁에서 일주일간의 방학을 보내면서 아침 일찍 일어나기 위해 자명종을 맞춰두었다. 그러나 그와 상관없이 삼촌이 조심스럽게 계단을 내려가는 소리가 들리면 로건은 그 때가 몇 시든 – 새벽 다섯 시든, 다섯 시 반이든 – 침대에서 벌떡 일어났다. 그날 하루 일과 중 단 1초도 놓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로건이 잠을 자는 동안 조용히 일을 하려고 했던 삼촌은 로건이 일어난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아이 어머니 말로는 로건이 보통 아침 일곱시 반이나 여덟 시에 일어난다고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로건은 매일 삼촌이 일어나는 시간에 맞춰 일어나 하루를 맞이하기 위해 부지런을 떨었다.

   여러분이 끓는 물의 개구리 신세[footnote]서서히 눈에 띄지 않게 익숙해지고 거기에 만좃해 하는 것[/footnote]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로건 테스트’ 를 해보는 것이다. 당신이 요즘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질문에 답을 하고 그것을 과거의 자신과 비교해보라. 당신은 매일 아침 불필요하게 잠자리에서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설레는 마음을 안고 일어나 하루를 맞이하는가? 당신은 예전만큼 많이 웃는가? 당신의 생활에는 예전만큼 즐거운 일들이 많은가? 만약 당신이 자신의 일과 인관관계와 삶 전반에서 미래에 대한 힘과 희망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자신의 현실적 자아를 놓쳤으며 그것을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뜻한다.

– 감성의 리더십 Prime Leadership에서.

자신의 현실적 자아를 판단하는 것은 무척 어렵다. 이럴때는 자신만의 ” 객관적 지표” 를 만들어 그 곳에 자신을 비추어 보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